본문 바로가기

칵테일의 역사 - 베버리지뉴스 - Beverage News - CULTURE - 음료와 역사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시작

CULTURE

제목

칵테일의 역사

분류
칵테일의 역사

술을 마실 때 여러 가지 재료를 섞어서 마신다고 하는 생각은 아주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기원전부터 이집트에서는 맥주에 꿀이나 대추, 야자열매를 넣어 마시는 습관이 있었고, 고대 로마시대에는 포도주에 해수나 수지를 섞어 마시기도 하였다. AD 640년경 중국의 당나라에서는 포도주에 마유를 혼합한 유산균 음료를 즐겨 마셨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1180년대에는 이슬람교도들 사이에 꽃과 식물을 물과 약한 알코올에 섞어 마시는 음료를 제조하였다. 1658년 인도주재 영국 사람이 Punch를 고안해 냈는데 이 Punch는 인도어로 다섯을 의미하며, 재료로는 술, 설탕, 과일(Lime), 주스(Spice), 물 등 다섯 가지를 사용하였으며, 이렇게 혼합한 음료를 칵테일이라고 부르게 된 것은 18세기 중엽이다. 1748년 영국에서 발행한 ‘The Squire Recipes’에 칵테일이라는 단어가 나온다. 그리고  1870년대에 독일의 칼 폰 린데(Carl Von Linde; 1842~1934)에 의해 암모니아 압축법에 의한 인공 냉동기가 발명되면서 인조얼음을 사용한 칵테일이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전 세계의 애주가들로부터 칵테일의 걸작이라는 찬사를 받게 된 마티니(Martini)나 맨해튼(Manhattan)도 이 시대에 만들어진 칵테일이며, 그 후 제1차 세계대전 때 미군부대에 의해 유럽에 전파되었다. 1933년 미국에서 금주법이 해제되자 칵테일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세계적인 음료가 되었다.

1.png

 

칵테일의 어원

칵테일에 관한 어원은 전 세계에 걸쳐 수많은 설이 있으나 어느 것이 칵테일 어원의 정설인지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그중에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설은 미국 독립전쟁 당시 버지니아 기병대의 ‘패트릭 후라나간’이라는 한 아일랜드인이 기병대에 입대하였다. 그러나 그 사람은 입대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뜻밖의 전사를 하고 말았다. 신혼의 ‘베시’라는 여인은 남편을 잊지 못하고 죽은 남편의 부대에 종군할 것을 희망하였다. 부대에서는 하는 수 없이 그녀에게  부대의 주보를 운영하게 하였다. 그녀는 특히 브레이서(Bracer)라고 부르는 혼합주를 만드는 데 소질이 있어 군인들의 호평을 받았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는 반미 영국인 지주의 정원에 들어가 아름다운 꼬리를 지닌 수탉을 훔쳐와서 장교들을 위로하였는데 장교들은 닭의 꼬리로 장식된 혼합주를 밤새 마시며 춤을 추고 즐겼다고 한다. 그런데 만취되어 있던 어느 한 장교가 병에 꽂힌 칵테일을 보고 “야! 그 칵테일 멋있군!” 하고 말하자 역시 술에 취한 다른 장교가 자기들이 마신 혼합주의 이름이 칵테일인 줄 알고 “응 정말 멋있는 술이야”라고 응수하였다. 그 후부터 이 혼합주 브레이서를 칵테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두 번째 설은 IBA(International Bartender Association)의 Official Text Book에 소개되어 있는 설로서 옛날 멕시코 유카탄(Yucatan) 반도의 캄페체란 항구에 영국 상선이 입항했을 때의 일이다. 상륙한 선원들이 어느 술집에 들어갔는데 카운터 안에서 소년이 깨끗이 벗긴 예쁜 나뭇가지 껍질을 사용하여 맛있어 보이는 드락스(Drace)라고 하는 원주민의 혼합음료를 만들고 있었다. 당시 영국 사람들은 스트레이트로만 마셨기 때문에 이 광경이 신기하게 보였다. 한 선원이 “그게 뭐지?” 하고 물었다. 선원은 술을 물었는데 소년은 나뭇가지가 닭꼬리처럼 생겼으므로 “꼴라 데 가죠(Cola De Gallo)”라고 대답하였다. 이 말은 스페인어로 수탉꼬리를 의미한다. 이것을 영어로 바꿔서 칵테일이라 부르게 되었다. 이외에도 칵테일의 어원에 대한 유래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느 것 하나 그 사실성
을 확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칵테일이라는 말이 18C 중엽부터 사용되었다는 것은 당시의 신문이나 소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2.png

 

Facebook Comment

목록

문서 목록